어떤 홍보인쇄물이든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될 구성요소가 바로 심볼마크와 로고타입이므로 먼저 그 표현을 알아 보면 십자가나 나치심볼(Haken Kreuz) 등은 역사적으로 입증된 심볼의 전형적인 예로들 수 있다. 십자가는 그리스도교에 있어서는 정말 신앙의 심볼이지만 종교적 행사뿐만 아니라 보통생활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고 때로는 그들의 행동을 계율하는 힘으로도 되고 있다. 또 이 심볼을 중심으로 해서 태어난 교회, 제단 등의 아이템(Item)이 장식으로서 하나의 그리스도교 세계 특유의 스타일(Style)을 창조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오늘날 교회는 십자가를 심볼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그 활용의 방법도 다양하다.

교회 심볼마크의 특성은 건물 그 자체를 도형화하여 사용하는 곳이 많으며 그 이유는 일반 기업의 사옥들은 건물형태가 거의 비슷한 빌딩으로 되어 있으나 교회는 그 건물자체가 외형적으로 고유한 형태이므로 차별화시키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표현들을 자칫하면 교회가 의도하는 것과는 달리 교회들의 자기 과시로 비판받기 쉬우며, 일반적으로 호감보다는 역반응을 얻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또 하나의 특성은 공통적으로 십자가가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며 이것은 십자가가 갖고 있는 의미가 교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잘 증명해 주고 있다.

자기 고유의 심볼마크를 갖고 있지 않는 교회가 많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마크를 대신하 고 있다.

1. 본 교회와 당일한 교단본부의 마크를 같이 사용

2. 교회 건물의 외형을 선으로 도형화 시킨 것을 마크로 사용

3. 마크없이 교회명 로고타입만으로 사용

그중에도 특히 3번의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은 교회의 근본적인 목적을 전하기 보다는 우리 교회가 이렇게 성장했다는 자기 과시로 비판받기 쉬운 요소이다. 그러므로 교회가 갖고 있는 목적을 좀더 심플한 상징으로 일반 대중에게 까지도 친근감을 느낄 수 있는 교회 심볼마크로 개선되어야 한다.

오늘의 교회중 디자인의 흐름에 따라 심볼마크를 갖고 있는 교회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현재 사용중인 교회 심볼마크들을 시각적 표현에 따른 조형적 요소별로 구분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교회 건물의 특징을 도형화 시킨 마크

2. 교회명의 이니셜을 도형화 시킨 마크

3. 교회명을 상징적으로 도형화 시킨 마크

4. 교회 사명 및 목회이념을 도형화 시킨 마크

교회 마크들도 그 제작자가 있기 마련이나 대부분의 교역자들이 자기 생각을 그대로 도형화시켜 사용하고 있는데 그래도 국내 디자이너들의 손에 의해 제작된 마크들이 눈에 띄고 있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또 로고타입이란 두 개 이상의 단어, , 명칭을 조합한 인쇄용의 시각적 조형으로 인쇄 매체에 활용될 때 개성있게 조합하여 조형화 시키는 것을 말하며 또 명판 또는 서체라고 하며 광고에 반복하여 사용하게 될 회사명이나 제품명, (Seal), 서명 등을 하나의 명판(Name Plate)으로 묶어 제판한 특수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명이건 코오퍼리트 브랜드(Corporate Brand)이건 이것을 로고타입화 할 경우에는 기업의 아이덴티티(Identity)를 될 수 있는 한 직접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조형적인 처리방법에는 뉴트럴한 인상을 주는 것에서부터 대단히 개성적인 것까지 표현상의 폭이 넓다. 어떤 문자의 표현 형태가 개성적인가 어떤가의 판단은 다분히 주관이 들어가 있는 것이긴 하나 일반적으로 말해서 일반서체 및 그와 가까운 서체로 짜여진 로고타입은 가독성이 뛰어나고 개성적 디자인인 것일수록 식별성(차별성)은 높다.

교회 로고타입도 마찬가지로 그 교회의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여야 하며 타교회와 차별화 할수 있는고유체(로고타입)로 조합되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개신교회들이 사용하고 있는 로고타입을 체형별로 구분해 보면 주체성이 없어 보이는 서예체가 조사된 교회의 64.5%나 되는 129개 교회가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로고타입 중 서예체를 보면 유명인의 서체로 보이는 것도 있으나 대부분이 적당히 쓴 서체들로 되어 있고, 활자체 역시 사진식자체 중에서 골라 사용한 것으로 보아 로고타입에 대한 인식부족이 단적으로 잘 증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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