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보는 그 교회를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얼굴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주일의 예배를 안내하고 교회의 새로운 소식을 알리는 일종의 신문이라 할 수 있다. 주보의 수록된 내용을 보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6면 주보를 기준으로 1면에는 표지로 교회 건물 및 내부사진 또는 건물 투시도이고, 2면은 주일 낮 예배순서, 3면은 저녁예배와 수요성서연구, 새벽기도회, 철야기도회의, 순서로 되어있고, 4면은 성도의 교제를 나누는 교회소식, 5면은 메모지 형식으로 공란 또는 그날 설교내용 요약으로, 6면은 각종통계 및 헌금안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용지는 일정량을 인쇄해 좋고 매주 변경되는 내용만을 경인쇄(마스타)나 복사기로 제작해야하므로 후인쇄에 적합한 모조지 100g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색상은 교회의 대표적인 얼굴임을 반영하듯 4도 컬러가 가장 많고, 1도의 경우도 먼저 밝은 색상(연두색, 오랜지, 하늘색, 연보라색 등)으로 고정부분을 인쇄한 다음, 짙은 색상(군청색, 짙은 밤색, 먹색 등)으로 내용을 인쇄하여 2도 색상의 효과를 얻고있는 교회도 있다. 이 교회 주보들의 공통점은 1면에 메세지가 실린다는 것이다.

(박용주,“효과적인 문서선교 제작물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P.94)

 

 

 

 

 

 

 

 

 

 

 

 

 

 

 

 

 

                                         

 

으로 가기  ]   최근 교회주보 보기

 크리드 컬러주보 판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