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행사에는 교회에서 지키는 절기 예배와 교회가 봉사하는 봉사활동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교회의 절기 예배로는 신년예배, 고난주간예배, 부활절예배, 성령강림절예배, 감사절예배, 성탄절예배 등을 들 수 있고, 여름성경학교, 각종 수련회, 부흥회 등이 있다. 또 교회의 봉사 활동에는 양로원, 고아원, 지체부자유한 사람들을 위한 여러 가지 봉사와 지역사회의 봉사로서 경로잔치와 불우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이 있다.

이러한 교회행사들은 절기의 성격에 따라 봉사의 종류에 따라 음악발표회가 가장 많이 행해지고 있으며 교인들의 각성과 신앙의 성장을 위해 열리는 부흥회도 또한 교회마다 자주 개최고 있다. 음악회는 교회 연합행사가 많고 부흥회는 개교회 행사로 많이 진행되고 있어 부흥회는 포스터를, 음악회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았다.

. 행사 포스터

일반적으로 포스터란 공중에게 밀착되는 가두벽화로서 우리들에게 친근감을 주며 거리를 아름답게 하고 마음을 밝게 미소짓게 해야 한다. 또 포스터는 필히 목적을 갖고 전달하는 수단이어야 하기 때문에 먼저 그 어떤 특수한 목적을 위해서 자극을 주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 경우 특수한 목적이라는 것은 포스터를 보는 사람을 그 포스터가 의도하는 특정 행위에 따라오게끔 하는데 있다.

원래 우리에게는 좥읽기좦보다는 좥보기좦 쪽이 사물을 보다 빨리 이해하게 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것을 골라서 크게 눈에 띄게끔 쓰는 것이다. 그리고 그 위에 더욱 눈에 띄게 하려면 여기에 그림이든 사진을 한장 첨가하는 것이다. 포스터는 이렇듯 문자에만 의한 표현의 부족을 보충하며 또 이것을 다시 일보 전진시켜 그 포인트를 빨리, 정확하게 되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임무를 띠고 있다.

교회행사용 포스터는 일반 포스터와 비교해 볼 때 눈에 띄게끔 하는데는 기본적인 적색 십자가가 있기 때문에 우선적이라 할 수 있으나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가를 나타내는 데는 매우 약한 편이다. 다시 말하면 십자가 형태만 보면 교회행사 포스터라는 것을 쉽게 알지만 의례히 하는 대수롭지 않은 행사로 보게 되어 더 이상 읽혀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에 와서도 교회행사 포스터에 십자가는 빼놓을 수 없을만큼 십자가가 주는 의미가 매우 강한 것만은 사실이다. 그러나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포스터의 효과는 교회 행사로서의 제 몫을 다하면서도 대중에게 호감을 살 수 있으며 거리 또한 아름답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우리의 과제이다.

. 행사 프로그램

교회 행사 프로그램은 대부분이 캐털로그 형식이며 개교회에서는 각종 축하예배나 절기음악예배 등에 사용되고 있으나 거의 대부분은 연합행사에 많이 사용된다. 행사별로는 음악예배가 복음성가경연대회, 성가대 대합창제, 교단별 100주년 기념음악제, 성가의 밤, 크리스마스 캐롤(Christmas Carol), 부활절 음악예배 등으로 가장 많은 편이며 근래와서 교회 100주년을 기념하는 각종 기념대회의 프로그램들이 많이 제작되었다. 프로그램도 포스터와 같이 1980년대에 들어와서야 디자인이 인식되었으며 교회 100주년을 맞은 1985년에 와서 많은 각종 교회행사와 함께 프로그램 인쇄물이 꽃을 피웠다고 볼 수 있다.

 

 

 

 

 

 

 

 

 

 

              

  

              

 

 

                                                    

최근 제작된 포스터 전단 보기        1       2      3

 제작비용  포스터, 전단제작비는 인쇄사양(지질, 색도, 크기, 수량 등)에 따라 다릅니다.

              홈으로 가서 문의 또는 전화나 이메일로 해 주시면 친절히 답해 드리겠습니다.

       전화: 02-2272-1107 (담당 박소영 대리)   이메일: chrid@unitel.co.kr

 행사 순서지 보기 ]    행사 초청장 보기 ] 

 새로나온 반달 전도지 하얀 전도지 기독교입문 전도지]  꽃 전도지문고리 전도지 ]

 

홈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