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회사에서 회사의 정책, 방침, 종업원교육, 상품지식의 보급, 종업원 상호간의 의사소통 등을 위해 발행되는 사내용 기관지를 사내보(社內報)또는 사보(社報)라고 한다. 그렇다면 ‘회보(會報)’는 교회에서 교인들에게 목회방침, 계획, 예배, 교육, 선교, 봉사, 친교 등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보급키 위해 발행되는 교회기관지이다. 근래와서 이 회보는 크게 2가지 방향으로 분리되어 제작되고 있다.

그 한가지는 교회내에서 교인들만을 위한 말씀선포, 성서교육, 신앙훈련, 교인가정탐방, 간증, 교인작품, 교회소식 등이 수록되어 교인들만의 신앙성장과 의사소통을 위해 제작되는 ‘교회보(敎會報)’이고, 또 한가지는 교회 밖을 향해 복음을 전하기 위한 전도용 책자‘소책자’(필자는 이것이 전도용으로 휴대하기 용이하게 소형으로 제작되었기 대문에 ‘소책자’라고 분류한다)이다.

 

이 ‘소책자’는 또 2가지로 분류되는데 1)정기적으로 발행되며 십대를 위한, 청소년을 위한, 주부들을 위한, 장애자를 위한, 지역사회를 위한 등의 내용들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수록되는 전도용 소책자와, 2)비정기적으로 발행되는 담임목사 설교 메시지가 담겨있는 설교 소책자이다.

규격을 보면 교회보는 거의 4×6(18.6×25.7cm)이고, 소책자는 교회보의 반 크기인 4×6(13×18.6cm)이 대부분이다.

책자형태이므로 표지부분이 4도 컬러로 제작되는데 교회보 경우 교회 건물이나 행사에 연관된 사진들이 많으며, 작가의 작품을 실어 호감이 가도록 한 교회보도 있다. 소책자 경우 받아보는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해 가능한 교회 내용보다 계절 감각에 맞는 이미지 사진이나 책제목에 맞도록 그래픽디자인한 것이 근래와서 눈에 띄는 것으로 보아 교회 홍보인쇄물의 인식이 차츰 높아지고 있는 듯하다.

 

소책자중 설교(강단메시지)소책자는 주로 교회에서 발행되나 전도용 소책자는 아직까지 교회에서 발행되는것(소망의 샘, 지금, 길 등)보다 선교단체에서 발행되는 것(십대들의 쪽지, 주부편지, 같이가요, 물사랑, 찬미, , 십대들의 비젼하우스, 늘푸른, 작은 사랑, 일어나 걸으라 등)이 많다.선교적인 차원에서 예산확보가 용이한 교회에서 전문인력을 확보해 보다 좋은 전도용 소책자를 많이 만들어냈으면 하는 바램이다.

 

교회 신문

 

교회에서 발간되는 신문은 교인들에게 담임목사 메시지와 교회소식, 성경공부, 성서명상, 간증, 탐방기사, 선교여행기 등을 정기적(주간, 월간, 격월간, 계간 등)으로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되고 있다. 교인들을 위한 내용이 대부분이지만 담임목사의 메시지와 간증 등이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반응이 좋아, 4도 컬라 또는 2도 색상으로 짜임새있게 편집 디자인되는데, 읽혀지는 ‘전도용 문서’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규격은 보통 일반 신문지 반 크기로4×64절지(53.3×38.7cm)와 국판 4절지(45.7×30cm)형태가 가장 많고, 접어서 8절 크기가 한면으로 되며 보통 4면으로 구성된다. 신속하게 소식을 전하는 신문인 만큼, 용지는 저가의 모조지 80g이나 중질지 70g을 사용하고 최근에는 재생용지를 활용하는 교회도 있다.

색상은 일반신문의 먹()색을 지양하고 1도색상인 경우에도 군청색, 녹색, 주홍색, 보라색, 암록색 등 발행때마다 다양하게 변화를 주고 있으며, 2도 색상 경우도 받는 사람을 의식해서인지 비용을 들인 만큼 보다 더 효과를 내고 있다.

                                                                                              (박용주,“효과적인 문서선교 제작물에 관한연구”,석사학위논문,)

 

 

     

 

 

 

 

 

 

 

 

 

                                                                                      

 

 

 

 

 

                                                                   

 

 

 

 

 

 

 

 

십대들의쪽지 내용보기      내용 PDF로 보기 ] 안동교회보 62호 ]  63호

홈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