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크리스천디자인연구소 크리드 박용주 장로의 석사학위(감신 선교대학원) 논문                            

                                " 효과적인 문서선교 제작물에 관한 연구- 한국개신교회 전도지를 중심으로 " 에서 발췌한 것이다.

 

Ⅰ. 서 론

A. 동기와 과제 및 전개

1. 논문을 쓰게된 동기

한국선교 1세기는 어떤 면에서 문서선교 100년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교회는 지난 1세기의 결코 길지 않은 시간동안 세계교회 사상 유례없는 급성장을 이룩하였거니와 이를 위해서 기독교 문서가 감당한 역할은 실로 막중한 것이었음을 새삼 재론할 필요가 없다.
‘전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이며 교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의 하나이다. 전도하지 않는 교회는 존재할 수 없고 전도 없이는 교회를 생각할 수도 없을 것이다.   1)김충섭, “전도론 정립을 위한 연구”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한신대학 신학대학원, 1984, p.4

또 ‘전도’란 하나님 나라 건설이라는 선교의 대과업의 흐름 속에서 교회와 가정과 사회에서의 기독교인의 생활, 하나님 나라 건설에의 참여라는 의미의 선교기능을 뜻한다. 그러므로 전도는 선교 역사의 일부로서 기독교 복음의 교회적, 개인적 차원에서의 활성화라는 점에서 그 기능을 감당하는 부분으로 선교의 긍극적 목적수행을 위하여 그 기능을 십분 발휘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2)염필형, “한국교회와 새로운 선교” (대구:이문출판사,1989),p.179

그러나 기독교문서 중 문서선교의 하나인 전도지는 현대전도에 있어 필수도구이면서도 그 내용에 충실하기 보다는 빨리 제작하여 행사시 나누어 주기에만 급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이유때문에 전도지가 ‘받아 보는 사람(불신자)’들의 입장이 아니라 ‘주는 사람(교회,전도자)’의 입장에서만 제작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를 갖고 있는 여운학 장로의 글을 다음에 소개한다.

“… 한결같이 전도자 중심의 교육과 행사라는 것이다. 피전도자에 대한 이해와 연구는 거의 볼 수 없다. 이 책을 읽어 보아도, 저 세미나에 가보아도 한결같이 전도자와 전도내용에 대한 문제만 다루지 전도대상자에 대한 이해와 연구는 너무 소홀하다. 사명을 받았으니 전도해야 하고, 하나님 기뻐하시는 일이니 전도해야 하며, 교회부흥을 위해서 전도해야 한다고들 외친다. 그 중에는 죽어가는 생명들이 불쌍하고 가여워 전도해야 한다고 하는 사람들조차 전도대상자들의 심리상태를 전혀 고려에 넣지 않고 있다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마치 눈을 감고 엎어져 있는 것은 컵에 주전자의 물을 따르고는 ‘나의 할 도리는 다 했다. 주전자에 있는 물을 남김없이 컵에 따르지 않았느냐’는 웃지 못할 넌센스를 보는 듯하다. 물을 받아들일 컵의 입은 땅에 대고 있는데 어떻게 그 물을 받아들일 수 있단 말인가? … 전도대상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행하는 전도는 열매를 거둘 수 없을 뿐 아니라 도리어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가리우는 일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을 것이다.”   3)여운학, “전도전략의 이론과 실제”, 월간목회, (1990.2), pp.97~98

본인은 20여년동안 광고디자인계에 종사해오면서 ‘선교용 교회 홍보인쇄물’ 특히 「문서선교」에 관심을 갖게되어 1982년 ‘크리스천디자인연구소 크리드’를 설립한후 교회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주보의 표지 디자인, 교회행사에 따른 포스터 및 프로그램 디자인, 교회를 홍보하는 안내책자 및 팜플렛 디자인, 복음전도에 필요한 전도지 디자인, 교회의 심벌마크 및 로고타입 디자인 등 선교용 교회홍보인쇄물의 디자인 및 제작에 관해 연구해 왔다.
교회성장에 따른 현대의 시대적 흐름에 대응하는 문서선교란 어떤 것인가? 특히, 문서선교로서의 전도지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나? 요즈음 교회에서는 총력전도의 열기로 인해 전도행위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과연 어떤 전도지가 그들의 호감을 사고, 또 어떻게 만들어 져야 보다 자연스럽고, 보다 이해가 빠르게, 보다 설득력이 강한 방법으로 그 많은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바르고 효과있게 전달할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은 본인의 생활속에서 끊임없이 거듭되온 질문이었다.
복음전도와 문서선교의 관계는 필수적이다. 문서선교의 흐름과 전도행위에 따른 전도지 기능과 제작방법을 효과적으로 복음전도에 적용해 봄으로써 새로운 전도전략을 모색하려는 의도에서 이 논문을 쓰게 되었다.

2.문제와 과제

오늘날 인쇄매체는 우리에게 필요 불가결한 전달매체가 되었다. 그것은 우리 인간의 삶 깊숙이 침투해 있으며 생활정보의 수단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 결과 인간들의 사고방식과 그리고 생활태도를 수준 높게 만들어 놓고 말았다.
그러나 오늘날 교회의 전도행위에 사용되고있는 「전도지」는 전도의 기능 즉 상황 - 메시지 - 커뮤니케이션 - 초대 등의 제 기능  4) 염필형, op.cit., pp.179~181 요약    을 충족치 못한채 형식적으로 제작, 배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관계성에 대한 관심은 인쇄문화가 급속도로 변화되고 발전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 오늘날 모든 분야는 눈부시게 발전하고 인쇄기술 또한 컴퓨터에 의한 고도의 기술발달로 인간생활을 재형성 시켜 놓았다.
이렇게 변화하는 흐름 속에서 교회가 사용하고 있는 「전도지」는 아직도 구태의연한 양상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교회의 전도메시지가 불신자들의 복음이해에 많은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으며 외면까지 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결과적으로 교회는 ‘전도지를 받는 사람(불신자)’들의 입장을 도외시한 메세지만을 일방적으로 외치고 있는 것이다. 교회는 이러한 점을 깨달아 세상의 소리를 들어야하고 그들에게 배워야 하며 그래서 그들에게 진정 이익을 줄 수 있는 유익한 정보(물론 복음이 포함된)를 제공해 주는 사랑을 베풀어야 한다. 그래서 세상(좁게 말하면 그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과 일방적이 아닌 쌍방향(雙方向)적인 언어를, 즉 서로 상통되는 말을 주고받아야 하겠다.
또한 전도는 언어와 행동을 통해서 뿐만 아니라 인쇄매체인 문서선교를 통해서도 더욱 효과적으로 향해질 수 있다고 보므로 그것을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제작(디자인), 활용할 수 있을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하겠다.
이제 본인은 이러한 전반적인 문제들을 고려하면서 다음의 몇 가지 과제를 다루어 보려고 한다.
첫째, 현대사회에서 전도의 의미는 무엇이며 왜 해야만 하는가?
둘째, 전도와 문서선교와의 상호관계는 어떤 것이 있는가?
셋째, 효과적인 복음전도를 위한 전도지의 제작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가?

B. 연구의 의의

복음은 모든 인류를 위한 기쁜 소식이며 참으로 값진 것이다.  크리스천은  이 기쁘고 값진 보배를 먼저 소유한 사람이며 이 복음은 그 자체가 전파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기에 복음을 소유한 우리들은 아직도 복음을 갖지 못한 믿지 않는 저들에게 전해야 할 ‘전도사명’을 필연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어떤 내용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전할 것인가? 이 복음은 그들에게도 기쁜 소식이 되도록 올바르게 전해져야 한다.
따라서 복음전도의 방법은 그 시대와 그 상황에 잘 맞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도행위에 필수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전도지」에는 교회가 바라는 것에 앞서, 믿지않는 그들을 바르게 이해하여, 그들의 입장에서 호감이 가는 정보가 될수 있는 복음메시지가 담겨져야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그들이 쉽게 복음에 접하고, 기쁘게 복음을 영접할수 있도록 또 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교회에 호감을 가질수 있도록, 효과있는 「전도지」의 제작방법을 연구?개발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보겠다.

C. 연구의 방법

따라서 본인은 현재 한국 개신교회가 사용하고 있는 ‘전도지에 관한 연구’ 라는 제하에 지금까지 「전도지」에 관한 논문 및 전문서가 전무한 실정이므로 여기에 관련된 여러 신학(선교, 교회론, 전도신학, 전도훈련, 개인전도, 기본전도학, 기독교문서론, 문서선교 등 ) 및 일반적인( 교회 홍보인쇄물, 편집디자인, 인쇄학개론, 광고학개론, 광고디자인 등 ) 개론을 토대로 하여 「전도지」에 대한 제 논의를 검토하고 정리함으로 한국교회에서 훌륭한 「전도지」가 제작되어 복음전도의 현장에서 효과있는 전도도구가 되어짐은 물론 학문으로서의 한걸음 진전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그 연구방법으로는

첫째로, 문헌을 통한 연구인데 2장, 3장의 내용이 주로 여기에 해당된다고 보겠다.
둘째로, 수집조사에 의한 연구, 분석인데 4장의 내용이 주로 여기에 해당한다. 현재 국내 개신교회에서 사용중인 「전도지」를 수집하여 내용 및 형태별로 분석해 보았다.
셋째로, 현장조사 인데 이것은 본인이 평소에 연구 관심사였던 문서선교중 「전도지」를 직접 제작하는 현장에서 10년간 체험한 것을 토대로 5장에서 구체적인 제작방법과 시작
품으로 제시하려고 한다.

본 논문이 국내 개신교회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도지」를 그 내용과 조형적인 측면에서 사례들을 통하여 검토?분석하고, ‘효과있는 전도지 제작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복음전도를 위해 「전도지」를 사용해야 하는 개신교회의 교역자와 전도지를 제작해야 하는 책임자 및 실무자들에게 「전도지」의 올바른 인식을 부여함과 동시에 실무 상에 지침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다음으로             처음으로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