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디자인연구소 크리드 소장 / 박용주 장로

서울 왕십리감리교회(담임 김성철 목사)는 올해로 97년의 역사를 가진 교회다. 

이 교회를 자녀까지 5대째 섬기고 있는 박용주 장로(크리스천디자인연구소 크리드 소장)는 

증조부와 조부, 부친으로부터 물려받은 신앙유산을 가장 소중한 자산으로 여기며 살아가고 있다.


『증조부와 조부님 모두 장로로 교회에 봉직하셨고 부친은 제가 초등학교 1년생일 때에 돌아가셔서 장로직분을 받지 못하셨습니다. 

교회 곳곳에 선친들의 귀한 숨결이 느껴지는 것 같아 교회봉사에는 어느 하나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어린나이에 부친을 잃은 박 장로는 생활고로 어려움을 많이 겪어야 했다. 그러나 지금은 오히려 그 역경을 하나님께 감사한다. 

그랬기에 박 장로의 진로가 주님의 문서선교사역과 교회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것으로 연결됐기 때문이다.


직장 업무때문에 만나게 된 경명숙 권사와 78년에 결혼, 1남3녀를 둔 박장로의 가정생활준칙 1호는 철저한 주일성수, 

그리고 자녀들에게 먼저 실천하고 본을 보이는 무언의 행동교육을 하게 가르친다.


『주일은 하나님의 날입니다. 그날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기독교인의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주일을 주님과 온전히 동행하고 봉사하면 일주일 내내 활력과 기쁨을 얻습니다』


박 장로 가족은 아침일찍 교회로 향해 각자의 맡은 부서에서 열심히 봉사한다. 박장로가 교회학교장 당시 아내는 유치부장으로, 

맏딸 경아, 둘째 수아, 셋째 윤아, 막내 지형 등 네 자녀들은 모두 교회학교에서 교사, 학생으로 다닌다. 

또「쏠티와 함께」로 유명한 샬롬노래선교단의 단원들이어서 주일오후엔 연습을 해야 한다. 

수시로 열리는 공연 때문에 4명 모두를 뒷바라지 해야 하는 박장로 부부는 힘들 때도 많지만 오히려 하나님의 은혜로 여기고 있다.


그런데 자녀들이 선교단 봉사를 통해 공부도 더 잘하고 모범적인 행동을 보임으로 박장로는 주위사람들에게 

자녀들의 선교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편이다.  주일은 공부와 담을 쌓고 있지만 더 성적이 좋은 것은 

주님의 주시는 지혜와 명철 때문이라고 자녀들도 믿고 있다.


신앙은 이론으로만 머물러서 소용이 없으며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하다는 것이 박장로의 지론이다. 

그러나 그 신앙의 실천은 말로만 교육할 때 한계가 있으므로 박장로는 스스로 모범을 보이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습득되도록 교육한다. 

자신은 실천하지 못하면서 자녀들에게 하라고 하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고 믿는 탓이다.


경권사는 『사랑과 화목이 넘친 가정,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함으로 그 열매를 맺고 함께 기뻐하는 가정을 만드는데 관심을 쏟는다』며 

『불편한 일이 있더라도 집에서는 그것을 내색하지 않고 늘 즐거운 분위기가 되도록 노력한다』고 말했다.


박장로는 부인과 부부싸움도 가끔했으나 93년 장로직분을 받은 뒤에는 모든 것을 폭넓게 이해하고 신앙의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어 

요즘은 갈등의 요소가 거의 없다. 자신을 내조하며 자녀들을 보살피는 아내가 고맙기까지 하다.


박장로는 평범 속의 행복론을 편다. 삶 속에서 무리한 욕심을 가지거나 필요이상으로 남의 일에 신경을 쓰는 일들이 불편함을 가져다 준다며 

성경 전도서 5장 18절의 말씀을 들려준다.


『사람이 하나님의 주신 바 그 일평생에 먹고 마시며 해 아래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 중에서 낙을 누리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움을 내가 보았나니 

이것이 그의 분복이로다』


박장로는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진정한 행복과 기쁨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박장로는 거의 황무지나 다름없던 교회문서분야에 새로운 시각디자인을 도입하고 교회홍보인쇄물 디자인전문가 양성에도 앞장서왔다. 

전도지와 교회회보개발에 특히 주력해온 박장로는 앞으로 교회홍보자료집을 출간할 계획이다.


5대째 신앙의 줄기를 이어 교회 봉사와 선교에 모범을 보이고 있는 박용주 장로. 그는 평범한 삶에도 하나님의 인도와 섭리가 있음을 늘 깨달아 긴장하게 된다고 고백한다.


<국민일보 1996. 10. 8(화) 제2396호 김무정 기자 >

 

   크리드소식크리드자료실  ]   크리드갤러리     

     새로나온 반달전도지 하얀전도지 기독교입문 ] 꽃전도지문고리전도지 ]